사용자 삽입 이미지
minGW 컴파일러를 쓰는 IDE 중에서 DEV-C++ 가 있습니다만 .. 여기서 쓰는 sciTE 가 구버젼이라 조금 답답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RELO 라는 IDE 를 이용해서 minGW64 를 이용해 64bit application 을 개발 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합니다.

먼저 RELO 2.0 은 http://www.fifsoft.com/relo/ 에서 가능합니다.
OpenSource 이므로 소스포지에서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이걸 먼저 다운로드 받은 다음 ..
minGW i686 64bit 바이너리와 헤더 파일을 모두 받습니다.
먼저 http://sourceforge.net/project/showfiles.php?group_id=202880 으로 이동한 다음 아래 방법을 따라 해 봅니다.
  1. mingw-w64-snapshot (header 파일) 을 다운받고
  2. Complete-Toolchain-Snapshot (컴파일러 바이너리) 를 다운 받습니다.
이젠 위의 다운로드 받은 두 파일을 하나의 폴더에 풀어야 합니다.
먼저 바이너리를 원하는 위치에 풉니다.
그러면 Header 파일을 제외하고 컴파일 할 수 있는 환경이 됩니다.
저의 경우 컴파일러 관련 사항들은 D 드라이브에 모아서 다음과 같이 구성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해야 할 것은 바로 Include 안에 이전에 받은 header 파일을 풀어야 합니다.
include 폴더를 컴파일러가 있는 include 로 모두 복사합니다.

그런다음 RELO2.0 을 수행 합니다.
초기에 컴파일러 지정이 나옵니다.
이때나 , 메뉴에서 컴파일러 지정을 통해 다음과 같이 지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의 경우는 아래 이미지 처럼 세팅 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중요 한 것이 Compiler 를 설정 하는 부분 입니다.
처음에 폴더아이콘의 버튼을 누르면 gcc.exe 만을 찾습니다만, 파일이름 부분에 * 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모든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으로 mingw-w64-bin_i686-mingw\bin 에 있는 x86_64_pc-mingw32-cpp.exe 를 사용합니다.
32라고 되어 잇지만 64비트 바이너리를 만듭니다.

이제 다른 설정은 프로젝트 생성후 기본적인 include 와 library 의 위치를 지정 해 주어야 합니다.
먼저 Tools 의 Options 메뉴를 선택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다음 Inlcude 와 Library 위치에 minGW64 의 위치를 입력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의 경우 D 드라이브에 설치 했으므로 각각 다음과 같은 위치가 되었습니다.
D:\mingw-w64-bin_i686-mingw\include
D:\mingw-w64-bin_i686-mingw\lib

이제 컴파일을 하시면 64비트에서 수행되는 바이너리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테스트를 위해 다음 소스코드와 바이너리를 포함합니다.
프로그램은 windows64 에서만 수행 되도록 만들어 져 있으며 , 컴파일러를 32로 사용하셔도 빌드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간단히 메모리를 128MB(+128MB) 잡고 복사 , 길이계산 에걸리는 시간을 millisecond 단위로 출력 해 줍니다.
또한 pi8 이라는 소스를 이용해서 간단한 pi 연산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test64.rar

test64 소스파일(fde 프로젝트 포함)


test64.exe

test64 실행파일 (windows64 에서만 수행)


이로서 많은 개발자 들이 64 비트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