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

Transcend 16.0GB SDHC class6 사용기.

Cowon D2 4GB DMB 에 동영상을 담을 용도로 트렌센드사의 SDHC 16.0GB class6 를 4만원가량에 구입 했습니다.
몇달 전에 4.0GB 를 4만원이 넘는 돈으로 샀던거 같은데 ... 4배용량을 같은 값에 사는군요. (세상 좋습니다~에헤라디야~)
SDHC class2 이상이라도 대부분 MLC 로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 MLC 라도 내부 컨트롤러가 좋아 져서 한번에 다수의 비트저장 기술로 MLC 도 속도가 빨라지고 있긴 합니다.
문제는 수명이겠죠.

모든 NAND flash 메모리들이 그렇듯, 쓰기횟수에 문제가 있지 읽기 횟수엔 문제가 없는 것을 고려 해 볼때, MLC 제품은 자주 정보를 저장하는 기기가 아닌 PMP 나 MP3P 등에 사용하는게 맞아 보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가격, 적절한 성능, 브랜드 등을 고려 해서 (사실은 제일 싼놈들중 이름있는게 이거였음 .. ^^) 구입한 제품을 밴치 마크 해 보았습니다.

트랜센드 SDHC 16GB class6 테스트 (트렌센드 리더기)


샌디스크 4GB SDHC class2 (트렌센드 리더기 사용)


트랜센드 16GB SDHC class6 (저가 리더기 사용)


제품 자체가 class6 라는 것을 믿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용량이 4배 작고 class2 라 표기된 Sandisk 4GB SDHC class2 보다 쓰기 속도가 3MB/sec 나 느렸다는 점 입니다 ..
둘다 class2 였음 모르겠는데 ..
왜 class6 가 class2 보다 차이가 이렇게 안날수가 있는건지가 궁금 하네요 .

리더기가 저가면 마지막 사진처럼 읽기/쓰기가 둘다 1MB/sec 를 못넘기는 현상이 발생 된다고 해야겠지만 ..
둘다 같은 리더기에 사용했는데 이렇게 차이가 나는걸 보니 .. 표기를 역시 믿을게 못된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이 시점에서 Sandisk 사의 SDHC 16GB class6 는 성능이 어떻게 될지 궁금 해 집니다.
다음 을 기약하며 ... 구매에 도움이 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