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시절에 아주 광적으로 한 몇 안되는 게임을 손 꼽으라면 저는 다음과 같이 순위를 매기고 싶습니다.

MANIAC MANSION (Lucas Arts)
ZAK's ADVENTURE (Lucas Arts)
The Secret of Monkey Island 1, 2 (Lucas Arts)
X-Wing + B-Wing(Lucas Arts)
Tie-Fighter (Lucas Arts)
X-COM 1, 2 (Microprose)


대부분 루카스아츠 작품에 매료 되어 있는 저에게 마이크로프로즈 사의 X-COM 은 신선한 충격 이었습니다.
그당시 시스템 사양에 제한적인 부분 떄문에 만든 턴제 전략게임 이었을지 모르지만 , 그 "턴제" 라는 제약이 가져다 준 스릴감은 지금도 잊을 수가 없었기 떄문이죠 .
적절히 들려오는 외계인의 소리 ... 긴장감을 부추기는 배경음악 ... 현재 보는 시점 이외에 2층, 3층 이라는 개념이 있는 지형의 레벨.
이런 다양한 점들이 플레이어에게 엄청난 긴장감과 재미를 선사 해 주는 게임이 바로 X-COM 씨리즈 이었습니다.
게다가 3D 로 구현된 지구를 빙글 빙글 돌려가며 기지를 건설 하고 관리 및 개발 연구 생산 등을 해야 하는 복합적인 부분은 지금도 전략게임치 인 저에겐 재미 있는 요소 였습니다.

수년이 지난 지금 봐도 게임의 디자인이나 그래픽이 떨어 진다고는 생각 하지 않습니다.
특히 마이크로프로즈사는 비행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드는 회사였기 때문에 이런 지구상의 그래픽 구현에 있어서는 그당시 어려운 일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 저 화면은 DOS 게임 입니다 .. -_-; )

특히나 UFO 를 쫒아서 수송기로 대원들을 내릴때 드는 긴장감은 최고조 였습니다.
외계인이 입구에서 기다리는 경우는 내리는 대원 일부가 큰 상처를 받거나 전사 하는 경우가 발생 했기 때문이죠 .
특히나 초기의 대원들 복장으로는 외계인의 공격에 OneShotOneKill 감 이었기 떄문에 한번 출동하면 여덟명중 한두명이 살아 남기 어려운 때도 있었습니다.

특히나 입구에서 뭐가 터지면 뭐가 뭔지 모르게 당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무기도 외계인을 한방에 보내질 못하므로 초반엔 극강의 어려움을 느끼는 게임 이었죠.

DOS 시대가 끝난지 벌써 몇년이 흘렀습니다.
이제 DOS 시절에나 볼 수 있었던 2D sprite 그래픽을 쓰는 게임들은 잘 보기가 어렵죠.
게다가 사라져간 DOS 게임을 NT 기반인 Windows2000 이상에서 즐기려면 DOSemu 나 DOS-Box 등을 설치 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게다가 그시절 환상적이었던 그래픽이 지금 다시 보면 .. 허접하게 되는건 어쩔수 없는 부분이죠.

그래서 OpenSource 로 다시 나온것이 SourceForge 에서 찾은 UFO:Alien Invasion 입니다.

Quake 의 3D 엔진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DOS 시절의 그 느낌을 3D 로 살리기 위해 많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OpenSource 게임중 잘만들어진 것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원작과 다른 점이라면 좀 더 게임 난이도가세분화 되어 있으며 ... 쉽게 하면 허접한 초기 상태에서도 외계인을 골로 보낼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신 게임의 진행은 오리지날 보다 좀 더 더디게 진행 되는듯 합니다.

DOS 시절 보다는 그래픽이 나아진 덕분에 지구를 이리 저리 돌리는 재미도 나은 편이죠.
상용 게임이 아니므로 보이지 않는 곳곳에 버그가 가끔 있긴 하지만 .. 꾸준히 여러명의 개발자들에 의해 개선 되고 있으며 , 원작의 재미를 그대로 이어 가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원작에서는 턱없이 모자란 기지의 공간을 넉넉히 잡고 할 수 있으므로 그 재미는 솔솔합니다.
대신 외계인 한번 쳐 들어 오면 그 넓은 공간을 뒤집고 싸워야 하는 단점으로도 해석 될 수 있겠지만요 ^^

DOS 시절에 X-COM 의 재미를 다시 한번 느껴 보실 분들은 다음 공식 싸이트를 방문해서 최신 바이너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물론 Win32 만을 위한 게임이 아닙니다.
근래 인기를 끄는 Ubuntu 는 물론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므로 다양한 재미를 다양한 OS 에서 즐길수 있죠.

SourceForge 만세!

http://ufoai.sourceforge.net/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
  • Favicon of https://sh1r.tistory.com BlogIcon 쇼너짱
    2010.01.10 11:57 신고

    마이크로프로즈사의 게임 중에 문명 시리즈, 트랜스포트 타이쿤 디럭스, X-COM 시리즈 등은 정말 저도 재미있게 했던 게임이에요. X-COM 오픈소스 게임으로 만들어지고 있다는 소식은 예전에 들었는데 ..많이 진척이 있었나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당

    • Favicon of https://rageworx.pe.kr BlogIcon 견족자K rageworx
      2010.01.10 15:41 신고

      요즘은 한글화도 진행 중 입니다.
      각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중인 그래프가 본문에 있는 마지막 소스포지 링크에 나타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