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에 앞서 - 
골귀의 카로안님( http://blog.naver.com/karoan ) 의 허락에 따라 인용한 글 입니다.
카로안님의 그래프 외엔 카로안님 의견과 전혀 무관 합니다.


SONY XBA series 중 가장 흥미 있어 보이던 single armature driver 의 FR 그래프를 카로안님의 동의로 인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원본 글은 카로안님 블로그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골귀에 동일한 내용으로 글을 올리셨습니다.

FR 응답 그래프 ( 우측으로 갈수록 고음)



위 그래프를 보니, 제 예상대로 single balanced armature driver 그래프 이며, 2~3KHz 사이의 하락은 그냥 애교로 봐도 나빠 보이진 않습니다.
다만, SONY 의 뻥스펙 대로 20KHz 이상이 나온다는 의미를 가지는건지, 이게 사람이 들을 수 있는 것이다 까지 인건지는 알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론 다이나믹 제품의 SONY 보다는 꽤 정갈한 소리를 내 줄 것 같습니다.

다른 리뷰를 확인해 보아도, XBA series 가 비싸질수록 소리가 저음이 과도해 지는 것 + 고음과도 로 넘어 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armature 제품 보다 저렴하다는 말은 UE 나 Shure 사에 비해 이긴 합니다만, 국내의 우성전자 같은 이미 인정받은 제품에 비해 그리 좋아 보이진 않습니다.
대기업 제품 답게 하우징이 매우 매력적인 부분도 제품으로서는 큰 영향력을 끼치겠지만, 2개 이상이 들어간 armature 제품에서 정말 뛰어난 제품으로서의 성능을 여러모로 보여 주는 것일지는 일단 의구심이 드는군요.

3월26일 인가에 제품이 런칭 된다고 하니, 다음달 4월에 하나 구입하여 직접 체감 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