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nee 에서 Thor 용 업데이트를 20160816 으로 배포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현재 한국에서 Thor 를 쓰시는 분들은 이 업데이트를 받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왠 걸 ... 이 업데이트를 아마 재부팅이 안되는 알수 없는 문제로 계속 실패들 하고 계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4 번째 업데이트는 이런 문제를 겪지 못 했었는데 그 마법같은 재부팅 안되는 현상에 시달리게 되기 때문 입니다.

 이제 그 알수 없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내서 그걸 공유 하고자 합니다만, 외국 포럼을 보면 이것도 안된다는 말들이 있는데, 그런 경우는 결국 다시 공장 초기화를 해야 하는 지옥같은 일을 겪어야 할 지도 모릅니다. 다만, 이 방법으로 대부분 업데이트가 안되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란 믿음을 가지고 진행 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고

이 방법은 시스템의 중요한 기능을 이용하므로, 본인의 실수로 기기를 초기화 시키거나 부팅이 불가능 하게 되는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으므로 아래에 설명된 방법이 아닌 것으론 진행 하는 것에, 글을 쓴 제가 책임을 지지 않음을 먼저 인지 하시고, 조심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Thor 의 전원을 끄도록 합니다. 진동이 한번 올때 까지 기다리시면, 전원이 완전히 꺼진 것 입니다.



 이제 볼륨 업(+) 키와 전원 키를 누른 상태로 전원을 켜면 아래 처럼 3개의 메뉴만 딸랑 나오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이 뜨면 바로 모든 버튼에서 손을 떼시기 바랍니다. 혹시 실수로 메뉴 선택 표시가 이동이 되면 반드시 볼륨 업(+) 키로만 메뉴를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 볼륨 다운 키는 여기서 선택 이기 때문에 실수로 누르시면 다시 재부팅 해야 합니다 )



 메뉴 3개 중 Recovery Mode 를 선택 한 상태로 이제 볼륨 다운 키 (여기선 선택) 을 누르시면 아래 처럼 안드로보이가 누워 있는 화면이 나오고, 여기서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가 됩니다. 실제는 사용자가 실수로 이 화면에 오더라도 메뉴가 안 보이게 해서 할 수 있는게 없어 보이도록 한 것인데, 이제 다시 볼륨 업 키와 전원 버튼을 눌렀다 뗏다를 3번 정도 천천히 반복 해 봅니다.



 버튼을 천천히 반복 해 보시다 보면 화면이 갑자기 바뀌며 아래처럼 복구모드 메뉴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기본으로 재부팅이 선택 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볼륨 업/다운 키가 선택을 변경 하는 용도로 쓰이고, 전원 키가 선택이 됩니다. 메뉴 이동과 선택을 신중히 해 주시기 바라며, "Wipe cache partition" 외엔 선택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특히 "Wipe data/factory reset" 은 절대 선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폰이 공장초기화 됩니다.



 여기서 아래 이미지 처럼 "Wipe cache partition" 을 선택 하고 나면 잠시 파티션을 지우고 나서 다시 현재 화면으로 돌아 오게 됩니다. 이제 볼륨 업 키를 이용해서 "Reboot system now" 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재부팅을 잠시 기다리신 다음, 이제 다시 OTA  업데이트를 수행 합니다. 그럼 이전과 달리 REBOOT 상태에서 영원히 기다려야 하는 것 같은 느낌같은 현실을 보실 필요 없이 금방 재부팅 되면서 recovery mode 에서 업데이트가 진행 되시는 걸 보실 수 있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완료 되고 나면 폰 정보 화면에 Custom build version 영역에 20160816 이 나오면 정상으로 진행 된 것입니다. 그런데 뭐가 달라 졌는 걸까요 ?

 일단 개인적으로 달라진 느낌이 드는 부분은 다음 정도 입니다.

  • 매우 높은 활률로 내 지문을 인지 못해서 계속 실패 되던 것들이 매우 많이 향상됨 (속도 및 인식 확률)
  • 터치 감도 ( 초고속 스크롤을 다시 안봐도 됩니다 )

 얻데이트 설명에 있던 APN 최적화 부분은 아마 대한민국에서는 의미가 없는듯 합니다만, 제가 쓰는 KT망 MVNO 인 EGmobile 은 별도의 APN 설정 없이 LTE 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국내가 아닌 다른 나라의 APN 관련 정보가 추가되거나 한 듯 합니다.

 혹시라도 재부팅 안되서 고생 하시는 분들은 이 방법을 통해서 OTA 적용을 성공 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견족자K ragewor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