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생활

삼양 옵틱스 35mm f1.8 렌즈를 발표! 그러나 아직 살 수는 없다..


 24mm 와 45mm 사이에서 조리개 2.8 이라는 살짝 애매한 느낌으로 선택을 하지 못했던 삼양의 AF 35mm 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이 35mm 에 새로운 제품이 나왔다는 소식을 보니, 아 ... 대 놓고 전천후로 나온 느낌, 조리개 1.8 이란 존재에 가장 작은 크기와 가장 가벼운 무게로 드디어 나온 제품이 있었으니, 그 것이 바로 이 것 AF35mm f1.8 입니다.


 FE 라는 명칭으로 알수 있듯이 SONY E 마운트를 대상으로 나온 렌즈 이며, 당연히 APS-C 인 A6x000 이나 그 이전인 NEX 에서도 사용이 가능 합니다. 물론 화각은 1.5 쯤 곱해져서 52.5mm 정도로 사용 가능 하겠습니다만, 사실 비슷한 수준으로 SONY 의 35mm 제품군에 비하면 가격이나 활용도는 더욱 더 뛰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비교 대상도 안되는 가격과 무게 등으로 저라면 삼양을 선택 하겠습니다.




 특히 이번 35mm 렌즈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라고 보이는 점은 잡광을 잡아주는 후드의 모양이 일명 꽃모양에다가 두께도 꽤 두꺼워 져 보인다는 것 입니다. 이전엔 무게나 가격 등으로 인해 후드가 이거 너무 허접하게 설계한게 아닌가? 란 의문이 들 정도 였는데, 이번 35mm 는 기간의 불만들을 모두 수용한 듯 한 모습을 보입니다.


 카메라는 국산이 없으니 어찌 현실적으로 일제를 쓰긴 합니다만, 렌즈만큼은 국산을 써야 겠다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아마 그런 이유로 십수년 이전 부터는 일제 렌즈는 구매를 안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런 부분에 있어서도 삼양은 고맙게 뒷면에 Made in Korea 를 음각해 두는듯 합니다. 사실 국내 보다는 해외에서 인기가 더 좋고 가격도 더 높게 팔리고 있다고들 하는데, 이런 저런 이유로 좋은 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현재 나오는 AF군 렌즈들이 무게를 극단적으로 줄이기 위해서 마운트 부분도 알루미늄합금을 사용하는데, 새로 나온 이 AF35mm 역시 동일 해 보입니다. 어디 플라스틱 마운트 쓰는 제품에 비할바는 아니겠지만 황동이나 스테인리스 보다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말을 들은 적은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적당히 좋은 내구성에 가벼운게 최고가 아닐까? 란 생각에 삼양의 알루미늄 합금 마운트는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을 까 합니다.



 또한 옆면을 보면 새로운 모두 2개를 사용자가 선택해서 구동 할 수 있는 스위치가 존재 합니다. 방진방적을 기본으로 적용해서 나오는 렌즈이기 때문에 스위치에 땀이나 물 등이 스며드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저 스위치의 정확한 용도는 무척 궁금해 집니다.


 물론 제조사 설명에 따르면,

Custom Switch를 장착해 촬영과 조작이 더욱 직관적이고 간편해졌습니다. Custom switch에서 Aperture Control Mode 등 여러 기능을 손쉽게 선택하고, 개인의 기호에 맞는 촬영 모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추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더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라고 되어는 있습니다만 아마 Mode 1 이 포커스링을 사용 하지 않도록, Mode 2 가 포커스링을 사용하도록 하는 모드로 기본 출하 되지 않을까 합니다만 이는 삼양의 렌즈스테이션이 꼭 필요하다는 말로도 들리는 부분 입니다.


 기존의 24mm 와 45mm 의 감탄스러운 성능과 결과물에 대만족을 하는 입장으로서 ( 물론 렌즈스테이션 따로 판매 하는건 아직 '왜 꼭 그렇게 했어야 하나?' 란 의문 입니다만 ) 이번 새로나온 35mm f1.8 은 아마 50mm 다음으로 가장 많이 선호 되는 35mm 화각에서 기존의 f2.8 의 부족했던 심도 부분을 다 채워주는 가장 인기가 좋은 렌즈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크기가 좀 더 커져서 김벌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좀 더 무게추를 뒷쪽으로 배치하거나, 김벌 자체의 한도무계를 다시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만, 24mm 는 너무 많은걸 담고, 50mm 는 너무 피사체에 초점이 가 있었고, 그렇다고 35mm 를 쓰자니 심도가 좀 아쉬웠던 분들에겐 가뭄에 단비처럼 기다리고 기다리던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2020년 9월 20일 현재로서는 이 렌즈를 아직 판매하는 곳이 없는 듯 합니다만, 곧 제품의 물량이 나오게 되면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을 테고, 많은 사용자들이 좋은 사용기를 올리는 때가 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삼양에서 언젠가는 가변 줌 렌즈도 AF 군으로 내 놓는 날이 오길 기대 하며 새로운 35mm 에 대한 감상을 마치고자 합니다.


제조사 렌즈 소개 페이지 : https://www.samyanglens.com/ko/product/product-view.php?seq=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