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등등등/Demoscene

1995_by_kewlers_mfx 녹화영상.

이 데모씬의 영상미는 근래 것 들 중 최고라 생각 합니다.
그래서 CAM studio 로 영상을 캡쳐 하고 , 오디오를 붙여서 virtual DUB 으로 만들어 내긴 했는데 .. 음성 sync 를 맞추기가 정말 어렵네요 ..

Demoscene 이라 .. DOS 시절 부터 봐 온 것 이지만 win32 에 비디오 가속 등을 거치면서 점점 더 표현력이 다양해 지고 음악과의 놀라운 싱크율 등등 ... 발전하는 하드웨어에 맞춰 그시대를 풍미하는 Game 보다 선두적인 그래픽적 요소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요즘은 많이 퇴색되어서 대회가 잘 열리지 않고 작품이 없는 편 입니다만 ..
DOS 시절만 해도 다양한 시도들이 있었습니다.

DOS 시절에 대해 잠시 회상해 볼까요?
그당시에만 해도 지금처럼 DirectX니, OpenGL 이니 하는 화려하고 훌륭한 API set 이란 개념이 없었습니다.
비디오 카드들은 DOS 에서 segment:offset 메모리 구조로 인해 0xA000:0000 에서 0xA000:FFFF 의 제한적인 메모리 주소와 plane 방식을 통해서 하나의 주소에서 4개의 점을 flag selection 하는 구조였습니다.
특히나 1:1 메모리 접근이 용이 했던 0x13h 로 진입되는 320x200 의 해상도를 가지는 모드는 모든 게임과 데모씬이 주로 쓰던 해상도 이었죠. ASM 으로 고속 메모리 전송 및 연산도 가능 했었구요.
지금은 CPU 가 엄청 빨라 졌고, 비디오카드들은 CPU 연산보다 빠르게 도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DOS 시절에 하던 노가다를 굳이 할 필요가 없는 거죠 .... 좋아지고 있는겁니다 ^^;

이 작품은 OpenGL wrapper 중 하나인 GLUE 를 이용하여 pixel shader 를 이용한 그래픽적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DirectX 보다는 잘 정리되고 다양한 platform 을 지원 할 수 있는 OpenGL 을 선호하는 편 입니다. (물론 저는 게임개발자 같은 직업은 아닙니다...개인적인 취향이지요)

회사 컴이 느려서 이정도가 한계인듯 합니다.
아래 동영상을 보시고 트랙백 링크에 있는 원본 실행 런타임을 받아서 수행 해 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