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및 분석/기타

해피머니 상품권 !

 때는 2013년 말, 전 종이 상품권이 이젠 사라진줄 알았더니 정말 그러한 분위기 이더군요. 얼마전 회사에서 받았던 모 신발 상품권도 카드로 나온것을 봤을떄 이젠 플라스틱 카드가 대세가 될까 했는데,역시 아니나 다를까 편의점에 이런 제품이 나오기 시작 하였습니다. 특히 2013년 부터는 Underground 경제 활성 떄문인지 일반 서민들이 카드 사용으론 어디 연말 소득공제 꿈이라도 꾸지 못하게 조여 놓다보니, 신용카드 사용이 잦은 저로서는 생활 패턴 변경을 위해 이런 현금 대체 카드제품이 쏠깃 하였습니다.



알립니다:

 들어가기 앞서, 본 사용기는 본인의 호기심에 의해 쓴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일절 만원짜리도 설마 협찬을 하는 일은 없겠죠? 한 10만원 짜리면 용의 있습니다만 .. ㅎㅎ


 이전에 이 카드에 대해 주워 들은 적이 있는데,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용이 가능하단 이야길 들은 기억이 나서 카드 2장을 현금으로 구매 해 보았습니다. 홈플러스에서 판매하던 커피매장 카드는 카드로 구매가 가능했는데 편의점에 파는 이 카드들은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아쉽네요 ... (물론 이 카드가 현금 = 카드 금액 이므로, 이 카드를 포인트로 입력해서 쓰면 현금을 쓰는것이 됩니다)


 카드의 사용은 해피머니 홈페이지(http://www.happymoney.co.kr)에 들어 가야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는 가입을 한 적이 없으므로 가입을 해야 하더군요. 게다가 로그인이 홈페이지 대분에서 가능한 구조가 아니라, 다른 페이지 전환을 해서 하는 부분이 조금 특이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아마 보안관련 ActiveX 설치 떄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


보통 페이지 처럼 ID 와 암호를 입력 하는 페이지가 대문에 있지 않습니다.



 일단 가입을 해 보았습니다. ActiveX 설치를 강요 하므로 Google Chrome 이나 FireFox 같은 브라우저는 지원하지 않는게 단점인듯 합니다. MacOS 나 타 OS 에서는 모바일 페이지가 따로 있어 보입니다만, PC와 windows 환경에서 는 원활한 사용을 위해서 IE 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덤으로 많은 AcitveX 를 설치하는건 어쩔수 없는 부분이련지 ..)


 가입을 진행하다 보니 뜨는 페이지 중에, "사용처 제한 설정" 이란 것이 뜨더군요. 해피머니 포인트 자체가 아래의 싸이트 등에서 게임머니 용도로도 사용이 되는듯 합니다. 저의 목적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쓰는 것이므로 사용을 모두 제한 하였습니다.




 과도한 온라인 게임이 인생을 망치는 것을 경험 해 본적이 있어서 인지, 절대 해당 싸이트 들은 피해야 해서 특히나 저는 피해야 하겠습니다만, LOL 에서 사용이 가능한것으로 보아, 일부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주면 좋아할 Good item 이 아닐까 하네요.



 일단 가입을 한 다음 메인 페이지 이동후, "해피캐시충전" 을 선택 하여 구입한 카드번호를 포인트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해피머니만의 배려가 나름 보이는 부분이 다음 페이지 처럼 "해피캐시 보안 설정" 이 따로 있다는 점 입니다. "세이프락 서비스" 를 통해 과도히 결제가 되는 것을 OTA 등을 통해 방지할 수 있어 보입니다. 물론 저의 경우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액결제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아니오"를 선택 했습니다.



 마침내 해피머니 충전을 하는 페이지로 진입, 화면가운데 있는 "충전하기" 버튼으로 충전을 시도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버튼이 따로 된 이미지가 아니라 화면에 보이는 저 일부가 통 이미지 입니다 ... 나름 함정인가요 ?)



 이제 여기서 헤깔리는 부분이 바로 상품권 종류에 관한 것 입니다. 아래 이미지 중에 "해피머니 기프트 카드" 가 실물 카드 입력 입니다.



 실물 카드는 뒷면에 스크래치로 특정 키가 있는 부분을 지워서 입력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4자-4자-4자-4자-8자 로 구성된 것이며, 한번에 여러개를 입력 할수 있게 만들어 놨더군요.





 아마 한번에 하나씩만 입력하는 구조였으면 매우 노가다 하기 좋은 부분인데 2개 구매한 다음 2개 입력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편의점에 보니 1만원 짜리와 3만원 짜리를 따로 팔던데 그 사이에 있는 2만원은 1만원 짜릴 2개 사면 되는게 됩니다.



 정상 충전이 완료 되면 위 이미지처럼 충전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흔한 디카사진 출력 상품권 입력과 크게 다를바 없어서 어렵진 않았지만 ActiveX 전쟁은 2013년에도 끊이지 않는군요 ...


 이제 사용가능한 온라인 쇼핑몰을 뒤져 보니, 그중 아쉽게도 eBay 쪽은 없었습니다. 아쉬운데로 Interpark 에서 구매 해 보기로 했습니다. 주문은 일반 타 제품 주문과 동일하게 하되, 결제 내용에서만 다릅니다. 보통 신용카드 선택 하는 부분 말고 "해피캐쉬(해피머니상품권) 을 선택 하고, 그 옆에 있는 "해피캐쉬 조회 및 적용" 으로 방금 가입한 해피머니 로그인 정보를 입력하면 사용 가능한 금액이 뜨고, 이중 결제 금액을 직접 손으로 입력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결제금액이 9,470원 이 떳다면, 제 손으로 직접 9470 이라 입력후 결제하길 해야 하는 방법을 쓰고 있었습니다. 아마 포인트 사용에 심의를 기울이란 의미겠죠.



 결제는 간단히 신용카드 대신 쓰듯 로그인->결제금액 기록-> 결제 순으로 완료가 됩니다. 아마 이때 가입시 물어 보던 "세이프락" 서비스를 쓰고 있었다면 여기에 추가적인 보안 매체가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결론은 현금 대신 사용 가능한 카드, 사용처는 eBay 쪽을 제외하고 대부분 사용 가능. 그리고 돈으로 뭔가 선물하기 애매할때 대체 할 만하다는 것과, 현금을 고정으로 포인트 전환 해서 쓰되, 스스로 뭔가 제약을 걸고 싶다면 괜찮은 방법 이란것. 그리고 주위에 LOL 을 하는 사람에게 던져줄수 있는 좋은 아이템? 이란것 정도 이겠습니다.

 개인적으론 Interpark 에서 표 구매 등에 사용하라고 이 카드를 구매해서 던져 주면 좋은 선택이 아닐까 합니다. 직접 돈주긴 애매하고, 그렇다고 돈을 다른데 쓸거 같을때 제한을 걸 수 있는 이점이 있어서 괜찮은 지름 매체중 하나인듯 합니다 !


 아래엔 실제 편의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방법 입니다. 카드를 카드로 사서 현금처럼 쓰면 이거 꽤 괜찮은 방법인데 ... 그게 안되는 점은 좀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