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생활/PENTAX

Pentax SMC F28mm f2.8

이 글은 2007년 3월 28일에 제 홈페이지에 쓴 글 입니다.
원본 = http://myhome.bcpark.net/~rage/view.php?&bbs_id=bdtestresult&page=&doc_num=7

이번에 사용기를 쓰게된 SMC F28mm f2.8 은 밝은 단렌즈로서, 제가 좋아하는 F 렌즈의 표준 단렌즈 중 하나 입니다.
보통 F 렌즈 다음에 나온 FA 렌즈들이 F렌즈구조를 그대로 이어 간다고 합니다만, 유독 F28 과 FA28 은 서로 다른 구조라고 합니다.
색수차를 억제하는 ED 렌즈가 F28 엔 없다고 하는데 , 사실 쵀대개방 조리개로 찍은 다음 크롭으로 들여다 보지 않는 이상 크게 나타나지는 않는듯 합니다 ^^

먼저 생김세는 일단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entax SMC F 28mm f2.8


F35-70mm 는 포커스 링이 돌면 렌즈 자체도 함께 도는 방식 입니다만, 단렌즈는 FA50mm f1.4 처럼 고정된 상태에서 움직입니다. 즉, PL/CPL 사용이 가능합니다 .

크기는 대충 F35-70mm 와 비교해 보면 많이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35-70 과 F28


리밋 렌즈가 아니고서야 , F28mm 가 가장 짧은 일반 렌즈가 아닐까 합니다.
필름에서 있어서 광각에 속하기 때문인데다 , 심도가 깊어서 인물 촬영시 화려한 아웃포커싱이 가능한 렌즈는 아닙니다.
하지만, 까페화각에 있어서 상대방을 찍었을 경우 크롭 디지털 바디에서 좀 더 많은 배경을 담을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2명 정도라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 ^^

몇가지 샘플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대개방 조리개로 찍은 몇가지의 샘플을 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가  resize 된 상태에서 게시판 자체에서 크기가 제한되었으므로 좀 깔끔해 보이진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이미지 역시 리사이즈만 된 이미지 입니다.
정상 이미지를 원하시면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음엔 조리개를 8로 조이고 찍은 이미지를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확한 이미지를 표현하진 못했습니다만, 깔끔한 선예도를 보여 준다고 생각합니다.
FA35mm f2.0 을 노리다 삼성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가격으로 렌즈가 나온 바람에 중고로 구입한 렌즈 입니다만, 최대 개방 조리개 에서도 훌륭한 결과물을 보여 준다고 생각 합니다.

환산각 42~43mm 로서,  43mm 리밋렌즈를 필름바디에 장착한 화각이라 멋진 렌즈가 아닐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에게 있어서는 하나의 리밋렌즈라고나 할까요 ^^

샘플 이미지는 따로 제 홈페이지 겔러리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